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드디스크 속도 측정 프로그램 (CrystalDiskMark 3.0.2c)

IT/Util and 꿀팁

by 조스톡 2013. 9. 26. 22:16

본문

반응형

 

하드디스크 속도 측정 프로그램입니다. (CrystalDiskMark 3.0.2c)

 

 

하드 드라이브의 읽기, 쓰기 성능을 테스트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테스트 하거나 조각모음 전후의 디스크 상태 등을 체크하기에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요즘엔 새로운 하드디스크나 SSD 를 구입한후에 검사를 하기도 하죠 ㅎㅎ

 

테스트 실행 횟수, 테스트 사이즈에 따라 검사 시간이 달라집니다.

(횟수가 많을수록, 사이즈가 클수록 시간이 길어집니다.)

 

검사를 하는 도중에는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 없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하는 방법은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가 시작되며, 아래는 검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All - 모든 방식을 이용한 테스트

Seq - 'Sequential Read/Write Test' 지속적인 읽기와 쓰기를 테스트하며 대용량 파일이동, 편집에 대한 성능 확인합니다.

512K512K에 대한 무작위 읽기, 쓰기 테스트로 일반적 사용되는 범위중 큰 범위에 속하지만 주요한 프로그램들의 설치에서 해당 용량으로 많이 쓰입니다.

4K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가장 작은 단위의 분활 크기이며 이보다 작은 파일의 경우도 4K의 용량식을 점유하며 대부분 소형 파일들이 이를 사용합니다. 이에 작은 파일을 주요하게 다루는 OS용이라 할수 있는 SSD의 경우 해당 4K에서의 읽기 쓰기 속도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4K QD32 - 4K Quene Dep4K Quene Depth에 대한 테스트로 ATA-8기반에서 NCQ의 동작 시에 SSD 성능향상 명령어가 동작중인 상태에서의 입출력 테스트를 이야기합니다. 이는 SSD 하드디스크의 4K 성능 지표가 됩니다.

 

무설치이니 압축을 푸신후 32비트를 사용하시는 분은 DiskMark.exe 을,

64비트 사용하시는분은 DiskMarkX64.exe 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crystaldiskmark3_0_2c.zip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